인스탁스의 메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인스탁스 미니11과 미니12가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 된 인스탁스 미니12는 미니11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제품이라 미니11의 단종을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었는데,
미니11의 큰 인기 때문인지 아직 미니11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11과 12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인스탁스 미니11 12 차이점
- 디자인
가장 큰 차이점은 디자인이 있겠습니다.
미니11은 동그란 이미지에 예전 감성을 최대한 담아내는 디자인이 있었다면,
미니 12는 필름 카메라처럼 보이지 않고 디지털카메라에 비슷한 이미지로 새롭게 나온 것 같습니다.
마카롱 같은 디자인과 둥글둥글한 면이 더 많아져 여성분들에게 더 어울리는 제품의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셔터 버튼 디자인이 바뀐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고 자동 플래시 센서 부분도 위치가 바뀌었는데, 위치의 변화로 오히려 디자인이 더 깔끔해 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의 차이로 인한 호불호가 많이 나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격
미니12 모델이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하지만 가격은 6천원 차이로, 부담스럽지 않은 상승 폭이라 생각합니다.
- 미니11 가격 : 123.000원
- 미니12 가격 : 129,000원
- 조작 방법
조작 방법은 미니 11의 불편함을 개선한 부분이기 때문에, 미니 12가 훨씬 더 간편해졌습니다.- 미니 11
전원 : 렌즈 하단 버튼
셀피 모드 : 렌즈를 잡아당기는 방식 - 미니 12
전원: 렌즈 회전
셀피 모드 : 렌즈 회전
- 미니 11
- 색상
색상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디자인과 색상에서 많은 변화를 보여주는 인스탁스 미니12입니다.


개인적인 리뷰
인스탁스 미니11 모델과 인스탁스 미니12 모델은 기능과 동작법이 매우 비슷하고 간단한 제품이기 때문에,
디자인과 색상에 대한 자신만의 취향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미니12가 좋은데 색상은 차콜 그레이 색상이 마음에 들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색상에 왜 블랙 계열을 추가 안 했는지는 아쉽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신제품 미니12가 출시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을 거라 기대하셨을 텐데, 기능적으로는 뭔가 혁신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인스탁트 미니11, 미니12 두 모델 모두 가격으로 보나, 기능적으로 보나 입문자용 필름 카메라 중에는 가장 최고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스탁스 미니11 추천
미니11 모델을 추천한다면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겠습니다.
-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미니11은 전원과 셀피 모드가 미니12와 비교하면 불편한 수준입니다.
특히 셀피 모드에서는 렌즈를 잡아당겨야 하므로, 손톱에 네일아트를 하거나 손톱이 약한 상태인 여성분이 쓸 경우 손톱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정도라 판단됩니다. - 블랙을 선호하는 사람
블랙은 가장 기본적인 색상이며, 미니12에는 블랙계열 색상이 없습니다. 블랙 계열의 필름 카메라를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미니11을 추천드립니다.
인스탁스 미니12 추천
미니12 모델을 추천한다면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겠습니다.
-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 미니12의 전원과 셀피 모드는 전부 카메라 렌즈를 회전시키는 구도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손톱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디자인이 더 귀엽습니다. 미니11에서는 볼 수 없었던 마카롱 같은 스타일의 카메라가 여성분들에게 더 어울립니다.
- 미니12의 전원과 셀피 모드는 전부 카메라 렌즈를 회전시키는 구도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손톱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11, 12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스탁스 관련 다른 글도 있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