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PC는 현재 Windows 11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해결하기

이 PC는 현재 Windows 11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이런 문구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문구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윈도우11 설치 가능 사양 확인

가장 먼저,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한 지 오래된 컴퓨터라면 윈도우11 보다는 윈도우10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프로세서 :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스 또는, Soc
  • RAM : 4GB 이상
  • TPM :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 2.0 이상
  • 그래픽 카드 :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과 호환
  • 디스플레이 : 9인치보다 큰 HD(720p), 8비트 이상

여기에 나와 있는 기본 사양은, 윈도우11로 업데이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양입니다.
이 이상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하고 계시는 버전으로 그대로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먼저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을 확인합니다.

윈도우업데이트 확인사진
윈도우 업데이트가 불가할 때 나오는 사진

자신의 컴퓨터가 위 사항을 전부 만족하고 있는데도 윈도우11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면 위 사진처럼, 이 PC는 현재 Window 11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이 경우에 대해서 해결하는 방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c 상태검사기 다운로드 화면
pc 상태검사기 다운로드 화면


마이크로소프트 pc 상태 검사 파일 다운로드 << 링크를 들어가서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상태 검사 화면

지금 확인 버튼을 누르면, 어떤 사유 때문에 충족하지 않는다고 나오는 지 알려줍니다.

여기서 저는 보안 부팅을 지원해야 한다고 나와 있지만,
각자 나오는 내용은 총 4가지가 있고, 4가지의 내용을 전부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오는 메시지를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PC는 보안 부팅을 지원해야 합니다.
  •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디스크는 64GB 이상이어야 합니다.
  •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세서는 Windows 11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TPM 2.0은 Windows 11을 실행하기 위한 요구 사항입니다.

메세지는 총 이렇게 4가지가 나옵니다. 차례대로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PC는 보안 부팅을 지원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

시스템이 보안 부팅을 지원하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단축키 : Windows + R 키를 누르고 msinfo32.exe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시스템정보 창 확인

이렇게 시스템 요약에서 보안 부팅 상태를 확인합니다. 지원 안 됨이라고 표시가 되어있다면, 컴퓨터 하드웨어가 보안 부팅을 지원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바이오스 화면으로 이동하여 컴퓨터가 UEFI 모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ASRok 보안 화면
ASRok 보안 화면
  1. BIOS 진입 방법 pc를 다시 시작하고 F2, F10, Del 키 중 하나를 연타로 누릅니다. (제조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음)

  2. BIOS 진입 이후, 보안 탭으로 이동

  3. 보안 탭에서 안전 부팅 탭으로 이동

  4. 사용 안 함 표시를 사용 함. 표시로 변경 후 저장 후 재부팅 진행

이렇게 진행하면 보안 부팅을 지원해야 합니다. 메시지가 사라지게 되며,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바뀝니다.



3.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디스크는 64GB 이상이어야 합니다. 해결 방법

이 부분은 시스템 디스크 남은 용량이 없어서 업데이트되지 않는 방법으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여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컴퓨터 구입 시기가 오래된 경우에는 업데이트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윈도우11로 업데이트해도 오래된 컴퓨터는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 컴퓨터인데 용량이 작아서 문제가 된다면, 포맷하고 진행을 하거나, 디스크 용량을 추가로 구입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세서는 Windows 11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메시지가 떴다면, 업데이트보다는 윈도우10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프로세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로, CPU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프로세스인지 확인하시려면

윈도우11 지원 프로세스 확인하기
이 링크에서 본인의 해당 프로세스가 지원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스 확인

본인의 CPU를 확인하는 방법은 내 PC >> 마우스 우클릭 속성을 누르시면 나옵니다.

자신의 프로세서를 확인한 후 위 링크에 있는 목록에 있는지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만약 프로그램 목록에 있는데 뜨지 않는 경우, 오버클록을 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고
필요에 따라, 현재 윈도우10 버전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 인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이 PC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TPM 2.0은 Windows 11을 실행하기 위한 요구 사항입니다.

이 오류 메시지가 떠 있다면
1. TPM 2.0을 지원하지 않는다.
2. TPM 2.0을 지원하지만, 설정이 안 되어 있다. 이렇게 두 가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일단, TPM 2.0을 지원하는지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행 -> tpm.msc 입력 (단축키 윈도우 + R 실행 후 tpm.msc 입력)

tpm 확인 사진

이렇게 실행을 진행하면 TPM 제조업체 정보가 나옵니다.
사양 버전이 2.0보다 낮다면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양 버전이 2.0이라면 윈도우11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양 버전 2.0일 때 TPM 2.0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PM 2.0 설정 방법

먼저, 이 방법도 BIOS 진입으로 수정합니다.
BIOS 진입 방법은,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내용은 비슷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제조사 ASRock 버전입니다.

부팅화면


  1. BIOS 진입 방법 pc를 다시 시작하고 F2, F10, Del 키 중 하나를 누릅니다. (제조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음)

  2. 키보드를 이용하여 보안으로 이동

  3. TPM 상태를 확인 후 비활성화가 되어있는 경우 활성화로 변경시켜 줍니다.
    • Disabled로 되어있는 경우는 비활성화
    • Enabled로 되어있는 경우는 활성화를 뜻합니다.

  4. 저장 후 종료를 눌러,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오류는 사라지고 윈도우11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총 네 가지의 오류가 나타났을 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렇게 윈도우11로 업데이트를 완료했다가 결국 다시 윈도우10으로 되돌렸습니다.

제가 하는 게임이 배틀그라운드인데 203 코드가 발생하여 게임이 진행이 안 되었고, 구글링과 다른 문제점을 파악해 보았지만, 문제점을 찾을 수 없어 결국 부팅 USB를 만들어서 재설정을 했습니다.

혹시나, 이런 방법이 귀찮거나 부팅 USB로 편하게 진행 하고 싶으신 분들은, 중요 파일들은 백업해 두시고 부팅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 글과 오류 없는 상태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있으니,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윈도우11 부팅 USB 만드는 방법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 방법